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호르몬 용법으로 보다 건강한 남성성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남성갱년기란?
흔히 갱년기 증상은 생리를 하는 여성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남성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화의 과정을 겪고, 인체기능이 쇠퇴하면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위축되기 마련인데, 이런 형상을 포괄적으로 남성 갱년기라고 지칭합니다.
무엇보다도 갱년기 남성을 우울하게 하는 것은 성기능과 배뇨기능의 약화입니다.
아내와의 잠자리도 시큰둥하고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으며 오줌발 역시 힘이 없어 심리적으로 더 위축되기까지 합니다.
40세 이후부터 이러한 감퇴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에 전혀 예비지식이 없는 남성들은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크게 당황하고 뭔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하여 우울증에 빠지기까지 합니다.
이러한 정서적 불안정이 성기능장애를 더욱 악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남성갱년기 증상은?
남성 갱년기는 많은 남성들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고환의 노화로 인해 남성 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 감소는 다양한 환경에 의해서 나타나게 되며, 대표적인 예로는 과도한 음주와 불균형한 영양, 흡연, 비만 등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런 것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주기와 강도를 불규칙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와 간질환,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도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들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에는 크게 나누어서 정신적 증상과 신체적 증상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서 근육 양을 유지하고 닭이나 생선 등 단백질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을 하셔야 하며, 음주를 자제하고 채소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정신적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 생기는 정신적인 증상으로는 집중력이 떨어지고 건망증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무언가를 잘 잊어버리거나 혹은 잃어버리는 경우가 잦아진다면 남성 갱년기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와 더불어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이고 이유 모를 두려움을 느끼며 삶의 목적과 방향 또한 잃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자신감이나 즐거움은 느낄 수 없고 매일 우울한 기분이 들어 민감해지며 어떤 일을 결정 할 때 우유부단하게 과감한 결정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성에 대한 욕구가 줄어들며 성행위를 하는 도중에 발기 문제가 생기면서 성기능에 대한 자신감마저 없어지고 이것으로 인해 성에 대한 욕구가 감소하며 성행위를 하는 것 자체에 불안감을 느끼게 됩니다.
요즘 성 생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남성 갱년기 증상인지 꼭 확인해 보세요.
신체적 증상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남성 갱년기 증상은 우선 식욕이 없어지면서 체력이 감소되고 신체적으로 활동하는 양이 줄어듭니다.
반면 복부에 살이 찌는 복부비만이 나타나고 상처가 생기거나 질병에 걸렸을 때 회복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근력저하나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밤에 잠을 설치는 불면증이 생기고 체모가 감소되거나 없어집니다.